한국가정간호학회

    투고 심사 규정

    HOME > 학회지 > 투고 심사 규정
    투고규정

    <발간 목적 및 간기>

    1. 한국가정간호학회지(이하 학회지)는 한국가정간호학회의 공식 학술지로 가정 및 방문간호를 주제로 하는 연구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의료중심의 가정간호 및 보건소 중심의 방문간호와 관련된 간호 연구자, 실무자와 교육자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회지의 범위는 가정 및 방문간호를 주제로 하는 이론, 실무,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창의적인 연구를 게재하며, 기타 관련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학회지의 발간은 연 3회(4월, 8월, 12월) 말일에 발간한다.


    <윤리규정>

    1.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고, 이에 대한 서면 동의서를 받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종설, 문헌고찰, 메타분석, 이차분석 등의 경우에는 편집위원회 심의 후 IRB 검토 및 면제 여부를 결정한다. 필요시 편집인은 서면동의서 및 IRB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2. 연구의 대상이 동물인 경우에는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하며, 실험과정이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필요시 편집인은 IRB 승인서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3. 다음과 같은 연구 부정행위가 있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관련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1) 위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만들어내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위

      2) 변조: 연구자료, 장비, 또는 과정을 조작하거나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변경하거나 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

      3) 표절: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결과 등을 적절한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

      4)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자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4.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를 금지한다. 타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1) 중복게재의 판정 기준은 다른 언어, 일부 혹은 전부, 인쇄 혹은 전자매체, 학술지의 등록 및 등재 여부를 막론하고 게재된 적이 없어야 한다.

      2) 저자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다른 언어로 이차게재 하고자 하는 경우 양 학술지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중복게재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원고의 내용을 검토하여 결정한다.

      4) 투고 및 게재예정인 논문의 경우, 중복게재 등의 연구윤리 위반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검토 및 심의하여 결정하고, 이미 출판된 논문이 연구윤리 위반으로 제소된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하여 결정한다.

      5) 게재불가된 동일 논문의 재 투고 시에는 대폭 수정한 경우에 한하여 1회까지만 허용한다. 재 투고 시에는 자가점검사항의 재 투고 난에 체크하고 어길 시 2년간 투고를 금지한다.

    5. 위와 같은 연구윤리 규정에 어긋나는 사안이 발생하면 편집위원회에서 후속조치를 결정하기 위해 편집위원장이 당연직으로 포함된 연구윤리위원회로 회부한다.

      1) 출판된 논문이 연구윤리 위반으로 제소된 경우, 연구윤리위원회가 소집되고 연구위반행위의 심의절차를 규정에 따라 진행한다. 이의신청에 대한 처리가 완료된 후 심의결과가 연구위반행위로 판정되면 연구윤리규정에 의하여 제제조치를 실시한다.

      2) 해당 논문에 대한 철회 사실과 사유를 명기하여 한국가정간호학회지와 학회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며, 논문저자는 향후 본 학회지에 3년간 논문투고를 금지한다.

      3)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원칙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지에 2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기타 관련 사항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원고제출>

    1.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제1저자 및 교신저자는 반드시 학회 회원이어야 하고, 총 저자의 2분의 1이상은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비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투고할 수 있다.
       1) 본 학회의 회원과 공동연구를 하였을 때
       2) 본 학회 이사의 추천을 받았을 때
    2. 국외 또는 간호학 분야 이외의 연구자가 본 학회지의 투고목적에 부합하는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투고할 수 있다.
    3. 학위논문의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해야 하며, 논문의 제1저자는 학위수여자여야 한다.
    4.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으며, 일단 접수된 논문은 특별한 이유 없이 저자를 바꾸거나 추가 또는 제외할 수 없다.
    5. 논문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도구 저작권자의 승인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도구와 관련된 책임은 저자에게 있다.
    6.원고는 한국가정간호학회 홈페이지(www.kahhn.or.kr)에 접속하여 온라인 투고 시스템(https://medicallove.com)을 통해 투고한다. 편집위원회의 게재 여부 결정 및 재수정 요청을 포함한 모든 서신이 온라인 투고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7. 원고를 투고하기 전 자가점검사항에 제시된 내용을 모두 확인한 후 원고와 함께 투고한다.
    8.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저작권 이양 동의와 이해관계 명시에 대한 동의서를 한국가정간호학회 편집위원회 이메일(junhee.noh@gmail.com)로 제출하여야 한다.
    9. 저자는 투고료(심사료)와 게재료(영문초록 편집비 포함)를 납부하여야 하며, 금액은 따로 정한다.


    <원고작성>

    일반사항

    1.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영문 제출 시 편집위원회에 영문교정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한다.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국문 및 영문 원고 모두 영문초록을 첨부하는 것을 하여야 하며, 영문 원고에는 국문초록을 첨부하지 않는다.

    2. 원고의 편집은 다음과 같이 한다. 원고는 A4 용지에 작성하며, 영문초록부터 페이지 번호를 작성한다. 국문원고는 한글에서 신명조로 작성하고 원고의 여백주기는 위쪽 30mm, 아래쪽 25mm, 왼쪽 25mm, 오른쪽 25mm로 주며, 글자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200%로 작성한다. 영문원고는 MS Word에서 Times New Romans체, 12포인트, 줄 간격은 double space로 작성한다.

    3. 학술용어는 한국간호과학회 발행 간호학 표준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 최신판에 수록된 것을 준용한다.

    4. 영문약자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처음 사용할 때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자를 제시한다. 단, 논문제목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는 이탤릭 소문자로 쓴다.

    5. 표준약어와 단위는 Citing Medicine: The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을 참고로 사용한다.

    6.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7. 기기 및 장비의 경우 괄호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쓴다. 상품명을 뜻하는 TM, Ⓡ 등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표기한다.


    논문의 구성:
    1. 원고 구성은 겉표지, 영문초록과 본문으로 나누어 작성하며, 원고의 분량은 영문초록과 본문(참고문헌, 표나 그림 포함)이 총 20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한다.
    2. 겉표지는 다음의 순서로 기재한다.
    1) 제목은 한글로 기재한다.
    2) 제1저자와 교신저자 및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표기한다.
    첫 번째 표기되는 저자가 제1저자이며, 공동저자는 그 다음에 표기한다.
    3) 전체 저자의 국문 및 영문 성명, 소속, 직위, ORCID 번호를 기재한다.
    4) 교신저자의 성명, 소속, 직위, 직장주소, 우편번호, 전화 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 등을 국문과 영문으로 기재 한다.
    5)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에 대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6)논문의 종류를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개념분석, Q 방법론연구, 체계적 문헌고찰, 메타분석 등으로 구분하여 한글로 기재한다.
    7) 참고문헌의 수는 30개 이내로 기재하되, 체계적 문헌고찰 또는 메타분석연구는 50개까지 허용한다. 학위논문 인용은 3개 이하로 제한한다.
    8)영문초록의 단어 수(250개 이하)를 기재한다.
    3.영문초록은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을 구분하여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작성한다. 원고의 내용에 부합하는 5개 이내의 영문 주요어(Keywords)를 영문초록 다음에 기재하며, MeSH(www.nlm.nih.gov/mesh/MBrowser.htm)에 등재된 용어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단, MeSH에 해당 용어가 없을 경우 일반 의학용어를 사용한다.
    4. 본문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표, 그림 순으로 한다.
    1) 둘째 페이지 상단에는 국문 주요어와 국문 제목을 기재하며, 국문 주요어는 5개 이내로 기술하되, 가능한 영문 주요어와 동일하게 기재한다.
    2)서론: 연구의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을 포함한다.
    3)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윤리적 고려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연구방법은 구체적이면서도 자세히 기술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하되,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인 경우에는 참고문헌만을 제시하며, 새로운 방법이거나 기존의 방법을 변형한 경우에는 상세히 기술한다.
    4) 연구결과: 처리된 결과를 중심으로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도표에 있는 모든 자료를 본문에서 중복하여 나열하지 말고 중요한 결과만 요약하여 적는다.
    5)논의: 연구결과에 대한 중요하거나 새로운 소견을 강조하고 서론과 결과에서 언급된 것을 중복하여 기술하지 않는다.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와 연관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하며 결과의 적용, 제한점, 제언 등을 기술한다.
    6)결론 및 제언: 연구목적과 연관하여 최종 결론만을 간략히 기술하며 연구방법이나 결과 등을 반복 기술하지 않는다.
    7)표와 그림은 5개 이내로 작성하되,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①표나 그림의 제목과 내용은 영문으로 표기한다(질적연구의 경우, 저자의 판단에 의해 의미 전달이 불가능한 경우 국문으로 표기한다).
    ②출판규격내의 A4 용지 크기 이하 (가로 150mm × 세로 200mm)로 하여 흑색으로 선명하게 기재하며 설명은 별도로 작성한다.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되,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③표 제목은 표의 상단에 위치하며,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예: Table 1. Characteristics of the Sample).
    ④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이며,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각주를 달아 표의 하단에서 설명한다(예: CVD=cardiovascular disease). ⑤소수점은 그 숫자 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예: t=0.26, F=0.92, p<.001, r=.14, R2=.61).
    ⑥ 숫자 값은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 기재한다. p값은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기재하지만(예: p=.002), p값이 .000으로 나올 경우에는 p<.001로 기재한다.
    ⑦ 백분율(%)은 소수점 이하 한자리까지 기재한다.
    ⑧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예: Figure 1. Path diagram of the model.).

    문헌의 인용 :
    1.문헌의 인용은 Citing Medicine: The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을 참고한다.
    2. 본문에 문헌을 인용한 경우 문헌 인용 순서에 따라 숫자를 괄호[ ]로 표시한다. 한 참고문헌이 본문에서 계속 인용될 경우 같은 번호를 사용한다.
    3.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인용순서에 따라 번호를 붙인다(예: 가정간호[1], 욕창[2,3], 불안[4-6]).
    4. 저자가 1인 또는 2인인 경우에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하고,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부터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예: Park [3], Kim과 Lee [5], Jo 등[10]).

    참고문헌 목록 :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고 본문 번호 순서에 따라 나열한다.
    2. 참고문헌은 Citing Medicine: The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에 따라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잡지인 경우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 잡지명을 쓴다.
    3. 저자가 7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예: John PW, Alexandra PB, Max KB, Peter JL, Peter F, Miller CW, et al.).
    4. 디지털 학술정보의 용이한 활용과 인용 활성화, 검색의 효율성 도모를 위해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를 서지사항 마지막 부분에 기재한다. http://www.crossref.org에서 DOI 번호로 문헌을 검색할 수 있다.
    5. 영문명이 명확하지 않은 학술지는 인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정기간행물
    ①학술지: 저자명. 논문명. 학술지명. 연도;권(호):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DOI순으로 기재한다.
    예: 저자가 6인 이하인 경우
    Cho OH, Yoo YS, Kim NC. Efficacy of comprehensive group rehabilitation for women with early breast cancer in South Korea. Nursing & Health Sciences. 2006;8(3):140-146.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06.00271
    예 : 저자가 7인 이상인 경우
    Zarrati M, Shidfar F, Razmpoosh E, Nezhad FN, Keivani H, Hemami MR, et al. Does low birth weigh predict hypertension and obesity in schoolchildren? Annals of Nutrition & Metabokism. 2013;63(1):69-76. http://dx.doi.org/10.1159/000351869
    ② 출판 중인 학술지의 논문: 저자명. 논문명. 학술지명. Forthcoming. 지면 출간예정 연월일. 순으로 기재한다.
    예: 지면 출간일을 아는 경우
    Kretzer K, Evelo AJ, Durham RL. Lessons learned from a study of a complementary therapy for selfmanaging hypertension and stress in women. Holistic Nursing Practice. Forthcoming 2013 May 9.
    예: 지면 출간일을 모르는 경우
    Matura LA, McDonough A, Aglitti LM, Herzog JL, Gallant KA. A virtual community: concerns of patiens with pulmonary hypertensio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3. Forthcoming.
    ③ 잡지기사: 저자. 잡지기사명. 잡지명. 연도날짜: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Rutan C. Creating healthy habits in children. Parish Nurse Newsletter. 2012 May 15:5-6.
    ④ 신문기사: 기자. 기사명. 신문명. 연도날짜;Sect. 란. 순으로 기재한다.
    예:Cho CU. Stem cell windpipe gives Korean toddler new life. The Korea Herald. 2013 May 2;Sect. 01.
    2) 저서
    ① 단행본: 저자. 서명.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p.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Asteria M. The physiology of stress. 2nd ed. New York: Human Science Press; 1985. p. 50-60.
    ② 단행본 내의 한 장(chapter): 장(chapter)저자. 장(chapter) 제목. In: 편저자, editor(s). 서명.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p.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Miller CW. Applied cardiovascular physiology. In: Wingeld WE, Raffe M, editors. The veterinary ICU book. Jackson, WY: Teton New Media; 2002. p. 1-14.
    ③ 편집된 책: 편집자, editor(s), 서명. 출판지: 출판사;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예:Gibbs JT, Huang LN, editors.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Jossery-Bass; 1991.
    ④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서명.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예: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1995.
    ⑤ 번역서: 원저자. 번역서명. 판차사항. 번역자. 출판지:출판사; 연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 : Shilling C. The body and social theory. 2nd ed. Lim IS, translator. Seoul: Nanam; 2003.
    ⑥ 번역서: 원저자. 번역서명. 판차사항. 역자. 출판지: 출판사; 연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Shilling C. The body and social theory. 2nd ed. Lim IS, translator. Seoul: Nanam; 2003.
    ⑥백과사전이나 사전: (편)저자. 사전명.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예:Sadie S, editors.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London: Macmillan; 1980.
    3)연구보고서: 저자. 보고서 제목. 보고서 유형. 출판지: 기관(대학); 출판일. 보고서 번호.: 순으로 기재한다.
    예:Perio MA, Brueck SE, Mueller CA. Evaluation of 2009 pandemic influenza A (H1N1) virus exposure among internal medicine housestaff and fellows. Health Hazard Evaluation Report. Salt Lake City, Utah: University of Utah School of Medicine, 2010 October. Report No.: HETA 2009-0206-3117.
    4) 학위논문: 학위논문은 가급적 인용하지 않도록 하며, 단 필요한 경우 학위논문의 인용은 3개 이하로 제한한다. 참고문헌 내 학위논문 인용은 저자. 논문명 [학위유형]. 출판지: 수여대학; 출판연도. 전체 페이지 p. (또는 p. 부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① 박사학위논문
    예: Yoo EK. An ethnogicaphic study about Sanhujori, the phenomenon of Korean postpartal care. [dissertation], San Francisco, San Francisco,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1993. 91 p.
    Yoo EK. An ethnogicaphic study about Sanhujori, the phenomenon of Korean postpartal care. [dissertation], San Francisco, San Francisco,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1993. p. 25-39.
    ② 석사학위논문
    예:Kwon IS. Effect of music therapy on pain, discomfort and depression for fracture patients in lower extremities. [master's thesis]. Daegu: Keimyung University; 2005. 47 p.
    5)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이차 자료는 일차 자료를 찾을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사용하고, 일차 자료에서 인용되었음을 참고문헌에 밝힌다.
    예:Gordis E. Relapse and craving: a commentary. Alcohol Alert. 1989;6:3. Cited by Mason BJ, Kocsis JH, Ritvo EC, Cutler RB. A double-blind, placebo controlled trial of desipramine for primary alcohol dependence stratified on the presence or absence of major depression, JAMA. 1996;275:761-767.
    6) 학술회의나 심포지엄 자료(proceedings)
    ① 미출간된 학술대회 자료: 저자. 발표제목. Paper presented at: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일시; 학술대회 장소. 학술대회 지명. 순으로 기재한다.
    예: Lankntree C, Briere J.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1991 January 25; San-Diage, CA.
    ②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저자. Poster 제목. Poster session presented at: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일시; 학술대회 장소. 학술대회 지명. 순으로 기재한다.
    예:Ruby J, Fulton, C.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1993 June 6; Washington, DC.
    ③ 출간 발표자료: 저자. 제목.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일시; 학술대회 장소. 학술대회 지명: 출판사; 출판연도. p.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예:Bell JM. Highlights from the 10th international family nursing conference. Making family nursing visible: From knowledge building to knowledge translation 10th international family nursing conference; 2011 June 24-28; Kyot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Kyoto: Sage Publications; 2013. p. 135-139.
    7) Web 자료: 저자. 제목 [Internet]. 출판지: 출판사; 연도 [cited 인용 연도 날짜]. Available from: URL. 순으로 기재한다.
    예:Statistics Korea. 2010 life tables for Korea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1 [cited 2012 January 16].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 3/index.board?bmode=read&aSeq=252533


    <논문심사>

    1. 논문의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한다.
    2. 저자는 심사결과에 따라 수정보완한 원고와 수정보고서를 10일 내에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 제출한다. 수정보고서는 심사내용 항목별로 기술하고 원고에 수정한 부분을 표시한다.
    3. 원고는 심사위원들에 의한 논문심사 후 편집위원이 심의한다. 이 때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수정이 필요한 경우, 투고규정이 맞지 않은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청한다. 이후 편집위원장이 원고의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4. 채택된 논문의 게재 순서는 최종 원고 완성일자와 접수된 순서를 감안하여 편집위원장이 정한다.
    5. 논문 심사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심사규정을 따른다.


    <부칙>

    1. 이 규정은 한국가정간호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07년 4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1년 10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2년 2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3년 6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4년 2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8년 1월부터 시행한다.
    8. 이 규정은 2019년 4월부터 시행한다.
    9. 이 규정은 2020년 12월부터 시행한다.



    심사규정

    1. 한국가정간호학회 회칙 및 본 학회 편집위원회 규정에 따라 가정간호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위하여 본 규정을 둔다.
    2. 논문의 심사 및 채택은 본 규정에 따른다.
    3. 논문은 간호학 연구 보고서를 원저에 한하여 심사하며, 간호학 석․박사 학위논문 역시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치되, 학위논문의 경우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하며 학위수여자를 제1저자로 하여야 게재할 수 있다.
    4. 투고자격과 투고요령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저자에게 원고수정을 요청한 후 수정이 이루어진 다음 접수 및 심사 절차를 진행한다.
    5. 논문 1편당 심사위원은 3인(영문교정위원 별도)으로 하며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장(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이 위촉한다.
    6. 각 논문의 심사위원명은 공개하지 아니한다.
    7. 논문은 양적연구, 질적연구, 종설, 개념분석 및 Q-methodology 연구에 따른 평가서 기준 양식에 의거하여 심사한다.
    8. 논문 심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논문이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이 먼저 투고자격과 학회지 투고요령에 합당한지를 확인한 후 편집위원장 명의로 투고자에게 접수되었음을 통보하고, 접수번호를 알려준다.
    2) 접수 논문은 편집위원장이 논문 1편당 논문의 주개념과 전공분야에 합당한 3명의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3)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 지침과 함께 투고자의 인적사항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하며 논문심사를 의뢰한다.
    4) 심사위원은 논문심사를 실시하고 심사결과서를 우송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송부한다.
    ① 심사 시 해당란에 표하고, 심사평은 별지에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② 투고규정에 맞는 지 엄격하게 심사한다.
    ③ 심사결과지와 심사한 논문을 함께 송부한다.
    5) 심사위원간의 상호의견 교환이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장에게 연락한다.
    6) 심사한 사실에 대하여는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을 유지한다.
    9. 심사결과는 심사총평 및 심사평가 세부내용으로 작성하고 게재가능(무수정 게재), 수정 후 게재가능, 수정 후 재심 및 불가능(게재불가)으로 판정한다.
    1) 게재가능 판정: 교정 없이 채택한다.
    2) 수정 후 게재 판정: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편집위원장(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이 이를 확인하고 채택한다.
    3) 수정 후 재심 판정: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심사위원이 다시 심사하여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4) 불가능(게재불가) 판정: 논문의 내용이 다음 중 어느 한 항에 해당되는 것으로 인정될 경우에 한한다.
    ① 연구주제가 독창적이지 않거나 간호학적 유의성이 결여된 경우
    ② 이미 발표된 타인의 연구의 내용을 표절한 경우
    ③ 연구결과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결여된 경우
    ④ 심사결과서에서 매우 부족하다 평가가 전체의 30% 이상인 경우
    ⑤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10. 심사위원 3명 중 1명이 ‘게재불가(불가능)’으로 판정했을 경우 제4의 심사위원에게 세 심사위원들의 심사평을 첨부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만일 제4의 심사위원이 가부판정을 확실히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서 이를 심의하여 채택여부를 결정하되 관련 심사위원을 참석시킬 수 있다.
    11. 심사위원 3명 중 2명 이상이 ‘게재불가(불가능)’ 판정을 내린 경우 원칙적으로 게재불가로 판정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4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12. 제4의 심사위원 또는 수정 후 재심의 경우는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불가능(게재불가)’ 중 한 가지로 판정하며 이 판정에 따라 논문을 처리한다.
    13. 심사내용은 저자 이외의 사람에게는 공표하지 아니한다.
    14. 심사결과가 도착하면 즉각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논문심사 평가지와 심사평 및 논문을 보내 심사위원이 지적한 내용대로 논문을 수정하도록 한다.
    15. 수정한 논문은 10일 이내에 온라인 투고 시스템(https://kjhhn.medicallove.com)에 업로드 해야 하며, 수정내용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심사위원 별로 정리하여 제출한다.

    * 심사결과에 따른 수정 양식
    논문제목 :
    접수번호 및 심사위원 번호 : 예) 2021-11_a

    심사내용 답변 및 수정내용

    16. 수정한 논문이 도착하면 편집위원회에서 심사위원이 지적한 내용을 충실히 수정하였는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수정내용이 잘 이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단 논문 게재를 보류함을 투고자에게 통보할 수 있다.
    17. 투고자가 수정한 원고를 지시된 날짜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게재를 다음 호로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7년 4월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1년 10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2년 2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4년 3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8년 1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9년 4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20년 12월부터 시행한다.